내서재현황

  로그인 하세요
베스트도서베스트도서 추천도서추천도서

도서정보

4차 산업혁명 문제는 과학이야 - 4차 산업혁명에 숨겨진 과학의 원리들

    제목 : 4차 산업혁명 문제는 과학이야 - 4차 산업혁명에 숨겨진 과학의 원리들
  • 저자 : 박재용
  • 등록일 : 2019-08-27
  • 출판사 : MID
  • 출판일 : 2019-07-19
  • 공급사 : 우리전자책  
  • 지원기기:PC iPhone, Android Phone iPad, Galaxy Tab

형태

XML

용량

7119k

대출현황

대출가능

예약현황

예약 (0)

작품 소개

산업혁명이 처음 시작되면서 인간이 하던 노동 중 많은 부분이 기계가 하는 노동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이후 2차와 3차로 넘어가면서 생산과정에서 인간의 비중은 점점 줄어들었습니다. 3차와 4차 산업혁명에는 더 중요한 차이가 있있습니다. 우리가 겪은 정보 혁명인 3차 산업혁명까지도 생산 과정을 통제하는 주체는 여전히 인간이었습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그 역할마저도 기계가 담당하게 됩니다.
이러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간이 길러야 할 능력은 인공지능이 당장 가지지 못할 능력입니다. 너무도 넓어지고 깊어진 지식에 대응해 새로운 발명 및 발견을 이끌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머리를 맞대 해결하는 협업이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스로 문제를 설정하고 해결하려는 창의력과 추론 능력이 더 중요해집니다. 인공지능으로 대체할 수 없는 가치를 지닌 인재만이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모든 산업혁명이 그래왔듯이, 4차 산업혁명 역시 결국 과학의 문제입니다. 4차 산업혁명을 현장에서 이끄는 이들은 분명 지금 이 시간에도 과학기술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개발하는 사람들일 것입니다. MID 사이언스 트렌드 팀은 과학의 관점에서, 과학이 만든 4차 산업혁명의 이야기를 나눠 보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위해 주요 과학 저자들과 전문가와 함께 지난 여름부터 함께 4차 산업의 핵심이되는 과학 이슈를 토론하고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이 책은 인공지능이 사람이 할 일을 어디까지 대신하는지, 신기술이 조합된 도시에서 우리는 얼마나 편리하게 살 수 있을지, 4차 산업혁명이 현실화된 곳에서 어떤 역량을 갖추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과학 전문가의 친절한 시선을 담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나눴던 많은 이야기와 유쾌하지만 진지했던 대화들을 모두 독자분들께 전달하지 못한 점이 유일한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저자 소개

박재용(저자) : 과학저술가이자 커뮤니케이터.
과학과 과학을 만들어낸 역사, 그리고 사회에 대한 이야기에 주된 관심을 가지고 글을 쓰고, 강연을 하고 있다. EBS 다큐프라임 “생명, 40억 년의 비밀” 시리즈의 『멸종』, 『짝짓기』, 『경계』를 대표 집필했고, 『나의 첫 번째 과학 공부』를 썼다. 공저로는 “10월의 하늘 특강” 시리즈가 있다.
서울시립과학관에서 “부모가 먼저 배우는 과학” 강연을 하고 있으며, “생명 진화 40억년의 비밀”, “과학, 인문에 묻다”, “수식이 있는 물리 강의”, “과학사 강의” 등의 강연을 했다.

목차

저자소개
서문-4차 산업혁명을 만드는 과학의 원리를 찾아라
저자의 말-'4차 산업혁명을 과학으로 해석하다'
1장-4차 산업혁명은 과연 존재하는가?
2장-인공지능, 4차 산업혁명을 낳다
3장-자율주행의 미래
4장-스마트팩토리, 생산과 소비를 송두리째 바꾸다
5장-스마트시티는 공상과학도시일까?
6장-스마트팜은 식량을 어떻게 길러낼까?
7장-4차 산업혁명과 유전자 기술
8장-4차 산업혁명의 미래를 결정하는 에너지
9장-인공지능에게 배우고 스스로 깨우치는 교육
10장-맺음말

오늘 본 도서

1 개

이전책
다음책 내서재 Top